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인천공항 '4활주로·2터미널 확장' 날개짓

  • 0

 
 


 
인천국제공항이 4단계 도약에 나선다.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여객·화물 수요에 맞춰 제4활주로와 제2여객터미널 확장 등을 벌인다.  

특히 그동안 외면한 인천공항의 항공정비(MRO)산업에 숨통을 열어주며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설 수 있게 됐다. 문제는 인천시와 인천공항간 관계와 제4활주로 조성에 따른 소음 피해 여부다.


▲ 인천공항 4단계 날개짓 

'인천국제공항개발 기본계획 변경안(제9차)'이 공개됐다. 공항 4단계(2017년7월~2023년12월) 개발을 위해 제4활주로(3750m×60m)와 제2여객터미널 확장(31만6000㎡)이 진행된다.

또 인천공항 여객처리 인원을 1억명에서 1억3000만명, 항공기 운항횟수는 74만회에서 79만회로 늘렸다.  
이제서야 정부가 인천공항 MRO 사업에 답했다.

이번 9차 변경안에는 비행장시설로 '정비계류장 지역 단지조성(기반시설) 1식'이 담겼다. 국토교통부가 MRO 시설 등을 민간투자 원칙으로 인천공항공사 참여 가능성까지 열었다.

인천시는 "MRO는 기계, 전자, 금속 등 인천에 집약된 기존 제조업과 전후방 연관 관계가 크다"며 "MRO는 특성상 국가 수준의 체계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항공정비시설은 4활주로 인근 114만㎡(35만평)에 담긴다. 곧 '항공 정비산업 특화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미 지난 2009년 이 곳을 MRO단지로 고시했다.

현재 정부는 MRO 시범 사업을 공모 중으로 각종 비위에 휩싸인 KAI가 주축이 된 경남 사천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사천지역은 군수 중심의 항공기 제조 단지로, 인천공항은 민수용 정비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인천공항 4단계 숙제 

인천공항 4단계에 주목할 점은 MRO와 함께 물류단지 활용이다.

정부가 화물터미널 일부 부지 32만㎡를 물류단지로 전환할 방침이다. 현재 인천공항 1·2단계 물류단지는 포화상태다.  

이에 시는 영종하늘도시 내 유보지의 물류단지 활용을 정부에 건의했다. 포화상태인 인천공항 물류단지 확장과 시의 인천공항 지분참여를 위해서다.

하지만 정부는 인천공항 물류단지 확장에는 응했지만, 영종하늘도시 내 유보지의 소유권 등을 이유로 자체 부지를 조정하는 방안으로 물류단지를 확보했다.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지만 인천공항 소음문제도 풀어야 한다.

24시간 인천공항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신·시도 지역주민들은 소음 피해에 시달렸고, 겨우 신·시·모도 연륙교 사업이 담긴 영종~강화사업에 청신호가 켜졌지만 인천시와 인천공항간 냉랭한 관계로 사업 자체가 소원한 상태다.  

국토부는 9차 변경안에 소음 피해와 관련 "소음영향분석 결과를 토대로 손실보상 및 토지매수 또는 방음시설 등 소음저감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밝힌 만큼 지역 주민들의 요구가 담긴 구체적인 방안 수립에 속도를 내야 한다. 
 
 
출처 : 인천일보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