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인천공항철도 영종도 주민 환승할인 가시화

  • 0

 
 
인천공항철도 환승할인 확대를 놓고 수년간 국토교통부와 인천시가 나몰라 하는 사이 애꿎은 시민만 피해를 봤다는 지적이다. 특히 최근 대안을 제시한 연구용역 결과가 나와 환승할인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완수 의원(자유한국당·경남 창원 의창구)이 인천시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공항철도 운임체계 개선을 위한 용역'이 마무리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진행한 이 용역은 서울역~인천국제공항역 구간을 운행중인 공항철도 요금제가 이원화됨에 따라 영종지역 이용자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공항철도는 서울역~청라국제도시역 구간은 수도권 통합환승요금제를 적용하고 있지만, 영종지역은 독립요금제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역~청라국제도시역까지는 환승할인이 적용돼 요금이 1850원이다. 반면 서울역~(영종역)~운서역까지는 환승할인이 적용 안 돼 3250원을 내야한다. 영종역과 운서역은 영종하늘도시와 공항신도시 등 영종 주민(6만여명) 대다수가 이용하는 역이다.

인천 내륙과 서울로 출퇴근, 통학 등을 위해 공항철도를 이용하는 영종지역 주민은 수년간 수도권 통합환승 혜택을 보지 못해 비싼 요금을 낸 것이다.

그간 인천시가 수차례 개선을 요청했지만 국토부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만 반복했다. 환승할인제를 확대하면 사업시행자 운임수입이 줄어 국가가 지불하는 최소운임수입보장(MRG) 부담만 늘어난다는 것.

이런 상황에서 용역은 문제 해소를 위해 4가지 운임체계 대안을 제시했다.

서울역~운서역 구간 수도권통합요금제 적용+운서역~인천국제공항역(공항지역) 별도 요금제 △ 서울역~운서역 구간 수도권통합요금제 적용 △ 전구간 수도권통합요금제 적용+별도 요금제 △ 전구간 수도권통합요금제 적용이 그것이다.

4가지 모두 이용객 만족도를 높이면서 공항철도 민간운영사업자 손실은 최소화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다만, 대안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손실보존 혹은 정부 보조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손실 보전은 정부 지자체가 7대 3으로 부담하는게 적절하다고 제시했다.

운임체계 개선 시점은 공항철도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역(내년 1월 예정) 혹은 마곡역 개장 때에 맞췄다.

박완수 의원은 "용역에서 제시한 대안을 적용하면 인천시와 국토부가 충분히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토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 내일신문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