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송영길 인천시장 "시민과 소통으로 경제수도 인천 건설할 것"

  • 0

 

'시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삼는 송영길 인천시장이 8일 취임 100일을 맞는다.

'대한민국의 심장, 경제수도 인천'을 시정 목표로 출범, 민선5기 인천시정을 이끌어갈 방향의 초석 다지기에 여념이 없는 그를 만났다.

다음은 송 시장과의 일문일답.

- 취임 100일 소감은?

지난 100일 동안 시의 어려운 재정 여건 등의 현안을 파악하고 시의 역량을 가늠하는데 중점을 두고 바쁘게 달려왔다.

시의 외적 환경은 경기침체로 인한 개발사업의 어려움, 중국의 급성장으로 인한 세계경제 여건의 변화 등 먹구름이 걷히지 않은 상황이다.

또 부동산 경기가 나빠 세수가 감소하고 정부지원도 줄어드는 마당에 지출요소는 계속 늘고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태가 지속될 경우 사실상 가용자원이 바닥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공약사업을 이행해 갈 것인지 난감한 게 사실이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이니 시민이 저를 선택한 것이 아니겠느냐는 생각을 갖고 새로운 각오로 현실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경기침체와 세계경제 변화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천은 전국에서 가장 비전 있고 경쟁력 있는 도시임을 재확인한 만큼 더욱 열심히 해가겠다.

- 최우선 시정 과제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재정문제의 돌파가 최우선 과제다. 하루 아침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지만 '빚을 빛으로'를 재정운용의 기본방향으로 하고 '아껴쓰고 빌려오고 벌어쓴다'를 3대 원칙으로 삼았다.

한정된 예산으로 시민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 갈 수 있도록 불요불급한 사업은 연기하거나 중단하고 국고보조금을 보다 많이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다.

이자가 낮은 조건으로 대출을 전환함으로써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고 수익 창출사업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며 민자유치와 세수증대를 통해 필요한 사업의 재정적 기반을 확보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다.

개발우선주의는 아니지만 성장동력 에너지가 꺼지면 안된다. 성장의 틀속에서 복지, 교육, 환경, 문화가 적절히 조합되야 사람이 모이는 만큼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세계 3대 경제자유구역으로 발전시켜 5만 달러 소득시대를 이끌어 가겠다.

또 인천은 경제자유구역을 기반으로 서해안권 경제축의 중심이자 남북 교류협력이 교두거점으로서 특별한 역할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경제수도 인천을 건설해 좋은 일자리가 넘치는 '일터', 질 높은 교육과 건강한 생활의 '삶터', 개성 있는 문화가 살아있는 '놀터'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도시로 만들어 갈 것이다.

경제수도는 무상보육, 교육경쟁력 강화, 청년 일자리 메카를 3대 핵심 사업으로 하고 있다. 태어나서 노령까지 부담없이 아이를 잘 낳아 기르며 편안하고 근심걱정 없이 품격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민선5기 시정의 또 하나의 키워드는 바로 '소통'이다. 소통하는 인천이란 우리 사회의 양극화를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빈부격차를 줄이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구조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며 성장과 분배 그리고 개발과 보존을 조화시키겠다.

- 2014 AG 주경기장 서구 신축이 우여곡절 끝에 확정됐다. 앞으로가 더 중요한데?

2014 AG를 통해 인천의 진면목을 국제사회에 알려 동북아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

경기장은 인천 25개와 인접도시 15개 등 모두 40개가 필요하고 현재 신설경기장 20곳 가운데 7곳이 민간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신설되는 경기장은 재정투자를 최소화하고 체육시설 부족지역에 분산배치해 시민에게 친환경 생활체육시설로 제공하고 수익·판매·전시 등 복합기능의 테마 공원으로 조성할 것이다.

그 동안 시정의 관심과 논란의 중심에 됐던 서구 주경기장은 6만석 규모로 국내최초로 3만석은 가변석의 첨단·친환경 공법으로 경제성을 확보하고 주변에 명품거리 조성 등 지역명소 개발로 고용창출·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기반시설로써 충분히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장 건설의 재정확보는 경기장 30%, 도로 50%의 국비를 최대한 지원받고 인접도시 경기장과 민간경기장을 최대한 활용해 사업비를 줄일 계획이다.

우선 지방채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고 기타 주변개발에 따른 이익금의 환수 등으로 사업비를 마련하겠다.

민간경기장 가운데 골프·승마·수영·사격·조정(수도권 매립지) 시합장 건립과 사용을 위해 서울시와 국회·정부차원의 협의가 원만히 진행 중이며 청라(펜싱·레슬링)·검단(탁구·유도) 지역 경기장 역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의견을 모으고 있다.

- 국내 대기업들의 경제자유구역 유치 대안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각종 규제 완화가 선행되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규제 완화는커녕 '자유 없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전락하고 있다.

먼저 수도권 정비계획법의 적용이 배제되야 한다. 경제자유구역은 성장관리권역에 해당돼 대기업 공장의 제한적 증설은 가능하나 신설은 불가능하다. 공장총량제도의 운영 지침에 따른 공장총량제 적용대상이기 때문이다.

또 조세 감면 등의 인센티브 확대가 절실하다. 국내 기업에 대한 조세감면 혜택은 전무한 상황이다. 조세 감면 대상 업종이 제조, 관광, 물류, 의료로 제한돼 있다. 한 예로 경쟁국인 싱가포르, 중국, 홍콩 등은 국내외 기업에 대한 차별이 없다.

따라서 '경제자유구역법'과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등을 통해 국내기업에 대해 조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다국적기업 지역본부, 정보통신, 생명, 과학기술, 금융산업 등 조세 감면 대상 업종도 확대되야 할 것이다.

아울러 영종지구 무비자 적용, 부동산 투자 이민제도 확대되야 한다.

이러한 상황이지만 단기적으로 국내 대기업과 해외 기업의 합작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매출 상위 기업과 첨단산업 등을 연계한 외국인 투자 유치에 적극나서고 부품소재, 정보통신(IT) 등의 신성장 동력 산업과 관련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입주를 추진하겠다.

장기적으로는 국내 대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유치 대상 부지와 인센티브 구조를 선정·개발하고 산업단지의 추가 지정과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 대북지원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와 지향점은?

냉전체제가 붕괴되었음에도 남북간의 긴장상태는 여전히 고조되고 있다. 정전상태를 평화상태로 전환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치·군사적 문제와 별도로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정부의 5·24 제한조치도 점진적으로 완화해 남북관계 긴장국면의 출구전략이 필요하다.

인천은 남북간의 화해협력을 주도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다. 남북간의 화해협력은 남동공단과 인천기업이 발전하는 길이고 백령도·소청도·대청도 어민의 안전과 아시안게임 성공, 강화·옹진지역 발전이 보장되는 지름길이다.

북한을 변화시키는 것은 굶주린 어린이와 주민에게 식량 지원 등의 인도적 지원사업이다. 또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사업 등을 통해 시장경제와 기업마인드를 전수해야 한다.

중장기적으로 남북간 고속도로건설 등을 통해 개성공단등의 물류수송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해주의 중공업과 개성의 경공업, 인천 영종도와 인천항을 연결하면 중국의 광동·심천·홍콩과 같은 삼각 클러스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시민에게 한마디?

우리에게는 수 많은 꿈이 있다. 함께 꿈꾸면 그 꿈은 현실이 된다. 시민이 함께 하면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꿀 수 있다. 시민과 함께 대한민국의 심장 인천을 건설할 것이다.

이제부터 서울이나 경기에 비교될 필요 없이 당당한 자부심을 갖고 타 시민이 관광과 레저를 위해 인천을 찾고 인천에 있는 명문학교에 다니는 인천의 고객으로 만들어 나가는데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

아무쪼록 인천을 찾아오는 도시로 만들기 위한 민선5기 인천 시정의 성공적 운영에 시민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조를 당부드린다.

 

뉴시스 (2010-10-07)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