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재정지원으로 뒤쳐진 영종도부터 살려내야

  • 0

 

"경제자유구역 취지맞게 수도권규제 확 풀고 통행료 깍아야"

 

인천대교를 본궤도에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전문가들은 송도국제도시와 영종도의 균형발전이 핵심이라고 지적한다. 송도의 경우 동북아 트레이드타워 등 일부사업을 제외하고는 개발사업이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송도불패라고 불릴 정도로 아파트분양 사업도 성공적이다.

 

반면 영종도의 경우 대규모 영화단지, 아파트분양 등 당초 청사진대로 순조롭게 진행되는 사업이 거의 없다. 균형발전이 깨진 상황에서 항공물류 수요에만 의존해서는 인천대교가 제역할을 하기에 무리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따라서 정부나 지자체의 재정지원으로 영종도에 기업들이 투자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지원하고 컨텐츠를 집어 넣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오성호 국토연구원 박사는 "항공수요만으로 인천대교가 본궤도에 오르기 힘들 것"이라며 "송도국제도시의 경우 국제학교와 병원등이 딜레이되고 있지만 사업은 진행중이다. 각종 사업이 좌초위기를 맞고 있는 영종도에 재정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통행료 인하도 해결책으로 제시됐다. 통행료 5500원은 여전히 영종대교에 비해 비싼 가격이다. 따라서 인천시민들의 수요를 끌어당기기 위해 일부 요금인상가 불가피하다는 것. 특히 영종도 주민이나 입주 기업에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대교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줘야 한다고 말한다. 오 박사는 "왕복 1만1000원이나 하는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는 인천대교 1차적 수요 계층인 인천 주민들의 이용을 늘리기 위해서도 필요하다"라며 "50%인하 정도로 안되고 정말 파격적인 가격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인천경제자유구역이라는 취지에 맞게 규제를 대폭 풀어줘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석종수 인천발전연구원 박사는 "인천대교가 부가가치를 많이 창출하기 위해서는 영종도를 방문해 이용하는 사람들 수를 늘리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그렇기 위해서는 영종도 투자를 늘려야 하는 것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영종도의 경우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받고 있지만 수도권규제를 따로 받고 있는 불합리를 제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석 박사는 "인천경제자유구역임에도 불구하고 수도권규제도 대기업들이 들어와 공장을 짓는 등의 투자가 제한 돼 있다"며 "그나마 남은 투자자인 외국 투자자들도 국내 자본도 잘 들어오지 않는 곳에 자신들이 위험을 부담할 수는 없지 않느냐는 입장으로 안다. 규제를 확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투데이 (2010-10-19)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