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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뉴스

영종~신도~강화 연륙교, 재정·민자 혼합형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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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가 영종도~신도~강화도 연륙교 건설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면서 인천공항 지역사회 공헌기금, 강화도 남단 개발이득금을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국비·지방비에 민간자본이 더해지는 혼합형 방식으로 연륙교 건설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인천시는 영종~신도~강화 연륙교(14.6㎞) 건설사업 방식을 '민간투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시는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에 반영돼 있는 이 연륙교 사업의 방식을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변경하기 위해 행정자치부와 협의 중이다. 연륙교 건설을 접경지역 사업으로 추진해 국비를 확보하겠다는 게 시의 전략이다.  

그동안 시는 국비확보를 위해 "영종~신도~강화 노선을 국도로 지정해달라"고 국토교통부에 건의해 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국도지정은 경제성을 중시하지만, 접경지역 사업은 특수지역인 점을 고려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접경지역 재정사업으로 결정되면, 정부는 전체 사업비의 70%를 지원한다.
 

시는 영종~신도~강화 연륙교 건설사업에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소음피해 관련 지역사회 공헌기금, 강화도 남단 개발이득금도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족한 사업비를 충당하거나 사업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 연륙교 건설사업은 지난 2013년 타당성 조사에서 B/C(비용대비 편익 비율)가 기준치 1을 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시는 내년에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시행할 계획이다. 

시는 영종도와 신도를 잇는 연륙교부터 건설할 방침이다.
 
한 번에 영종에서 강화까지 연결하려면 사업비 규모가 커지는 데다, 타당성 확보 문제 때문에 사업추진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신도~강화 구간 사업비는 영종~신도 건설비용의 3배 정도 된다.  

시 관계자는 "영종~신도 연륙교부터 건설한 뒤, 영종과 강화지역의 개발사업 추이를 보면서 나머지 구간 건설을 추진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출처 : 경인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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